Running/NB Race2012. 2. 4. 22:41

물만 마셔도 살찐다고? 물과의 답답한 관계 속시원히 해결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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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이 되기 몇 달 전부터, 아니 겨울이 끝났다고 생각하는 그 시점부터 하나 둘 주변에서 다이어트를 시작한다라는 말이 들려왔다. 그 좋아하는 삼겹살을 멀리하기 시작하고, 작년까지만 해도 '치맥모임'의 선두주자였던 이들이 올해는 '치맥모임'에 코빼기 하나 비치지 않는다. 헬스를 끊고, 조깅을 하고, 아줌마들 사이에 끼어 공원에서 매일 저녁 파워워킹을 하는 친구도 있다. 심지어 그들은 물만 마셔도 살찐다며 호들갑을 떠는데, 정말 물만 마셔도 살이 찔까?



"다이어트하려고 달리기하고 있는데 운동하고 물 마시면 도로 살찐다는게 사실인가요?"

다이어트와 물은 영원히 친해질 수 없는 숙적인 것일까? 물만 마셔도 살쪄, 숨만 쉬어도 살찐다는 그대들 덕분에 (사실은 올 여름 다이어트를 해야할 사람은 바로 여기있다!) 지식인을 뒤져보니 역시나 다이어트와 운동, 물의 관계에 대해 묻는 질문들이 많았다. 다이어트와 물의 관계를 묻는 질문과 세트를 이루는 것이 달리기를 하면서 물을 마셔도 될까. 달리기를 할 때 물을 마시면 뱃속에 물이 차서 뛸 때마다 찰랑찰랑한 느낌이 들 것이다. 썩 유쾌한 기분은 아닐터! 과연 위 질문의 정답은 뭘까?

일단 일반적인 답을 말하면 운동을 할 때는 물을 마셔야 한다. 아무리 정적인 운동을 한다해도 운동을 하면 땀으로 수분이 배출되고, 수분이 배출되면 우리 몸은 수분을 원하기 마련이다. 물을 마시면 살이 찐다는 그네들이여, 이제는 정답을 밝힐 시간이 왔다. 운동할 때 물을 마신다고 살이 찌는건 아니다. 왜냐하면 물에는 칼로리가 없기 때문에! 문제는 '어떻게' 물을 마셔야 하는가에 달려있다.
 
가끔 다이어트 방법 중에서 운동을 하고 물을 마시면 다이어트가 안된다고 이야기하는 분들이 있는데, 그분들의 주장을 그대로 읊어보자면 운동하면서 흘린 땀만큼의 수분을 다시 채우면 몸무게가 줄지 않기 때문이란다. 하지만 운동으로 다이어트를 하자는 것이지 몸에 있는 수분을 제거하자는게 아니지 않은가! 이런 식의 주장은 결국 주객이 전도된 꼴이다. 결국 다이어트란 몸에 쌓인 지방을 분해해서 쓸모없는 부피를 줄이는데 목표가 있는거다.

그럼, 지금까지 다이어트의 숙적이라고 여겼던 물은 운동할 때 어떤 작용을 하는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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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 & 운동 & 물 : 서로 잘 지낼 수는 없는 걸까?


우리 몸의 70% 이상이 물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은 중학교 과학 교과서를 훑어만 봤어도 전국민이 다 아는 상식 중 하나이다. 우리 몸의 70%라. 그만큼 우리 몸에 물은 없어서는 안되는 존재, 없애고 싶어도 없앨 수 없는 존재, 즉 너무나도 중요한 구성요소 되시겠다. 혈액의 대부분이 물이고, 그 혈액이 하는 일이 산소와 에너지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 등 노폐물을 배출하는 역할을 한다.


운동을 하다보면 땀을 흘리고 땀을 흘리면 수분이 부족해진다. 수분이 부족해지면? 결국 체내에 독소가 쌓여 배출이 잘 되지 않을 뿐더러, 독소가 쌓이면 운동을 하는거 자체가 힘들어지고 각종 장기에 부담을 주게되어 결론적으로 건강에 해롭다. 그래서 운동을 할 때는 적당한 수분을  섭취하는게 맞다는 결론에 이르게된다. 다이어트를 위해 목마른데 물도 안마시고 무조건 운동 삼매경에 빠졌던 분들이라면 당신은 건강을 해치고 있는거라고 감히 충고하고 싶다.

그러면 어떻게 물을 마셔야 똑똑하게 마실 수 있을까?
대략 1~2시간 정도의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운동이라면 중간중간 적은 양(약 100ml)의 물을 자주 마시는게 좋다. (작은 생수통 하나에 500ml라는걸 감안하면 그거에 1/5 되시겠다) 목이 마르다고 벌컥벌컥 너무 자주 많은 물을 마시면 운동할 때 위에서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을 마시는게 중요하다. 바로 이 부분은 "달리기할 때 물을 마셔도 되느냐?"의 질문에 적절한 답이 될 수 있겠다. (세상 사는 모든 일이 그렇지만 '적당히'가 가장 어렵다. 건강을 위해서라도 운동할 때는 '적당히'를 꼭 지켜주자.)

하지만 모든 운동에 물을 마신다고 수분이 보충되는 것은 아니다. 운동을 격하게 한 후에 물을 급하게 마시면 현기증이나 호흡곤란을 겪는 경우가 있기 때문. 이건 바로 '저나트륨혈증'이라는 증세인데, 땀을 많이 흘리면 나트륨 성분도 땀으로 나오게 되고 몸에 나트륨이 부족한 상태에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나트륨 농도가 낮아져서 혈압이 높아지고 결국 고혈압 증상을 보일 수 있게 된다. 2002년 보스턴 마라톤 대회에서 실제 '저나트륨혈증'으로 사망한 경우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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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카피는 괜히 있는게 아니었다.

격한 운동 중이라면 적절히 물을 마시거나 이온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다. '내 몸이 가장 원하는 것' 등의 평소에 코웃음을 쳤던 이온음료 광고의 카피들이 떠오르는 순간이다. 이온음료는 체액과 비슷한 농도로 이루어져 있어 수분흡수가 3배 가량 빠르다. 빠르게 몸에 흡수되어 전해질이 부족해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물과 달리 이온음료에는 칼로리가 있으므로 가벼운 운동 시에는 이온음료보다 물이 더 효과적이다.

전해질, 나트륨, 이온음료, 혈액 등등 다이어트와 운동, 물의 관계를 말하면서 너무 어려운 얘기가 많아 눈에 안들어온다고? 그럼 딱 이 2가지만 기억하자.

1. 가벼운 운동을 할 때 갈증을 느끼면 적은 양의 물을 자주 먹는다.
2. 격한 운동 시에는 중간중간 이온음료를 마셔 몸의 전해질 균형을 유지해준다.

만약, 위의 내용을 읽고도 체중계를 증거로 들이밀며 '물만 마셔도 살찐다'라고 말하고 싶은 분들은, 이건 물이 문제가 아니라 갑상선쪽 이상이나 다른 질병이 심히 의심되므로 꼭 병원에 가보시길 권해드린다!

이상 다이어트와 물, 그리고 운동에 대한 관계를 속시원하게 해결했다. 해결완료, 팍팍!
Posted by NB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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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스눕 2012.02.24 10:57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오오~ 물은 무조건 많이 마시는 게 좋은지 알았는데 아니네요.
    러닝때는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게 좋군요~
    사실 전 물을 거의 안마시는 편이라..ㅠ
    하루종일 안마시는 거 같아요.
    운동할때는 이온음료라도 가지고 다니며 마셔야겠어요.

    • 가끔 물을 많이 마시는 게 좋은 거라며
      한 번에 많은 양을 꾸역꾸역 드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것보단 조금씩 자주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스눕 님도 지금부터 천천히 물 마시는 습관을 들여보시는 거 어떨까요?

  2. 물은 평소에 자주 (조금씩) 마셔주고,
    운동할때는 이온음료를 마시는게 정석이지요..
    하지만 이온음료를 마실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면 운동직후 30분 정도는 물을 참다가..
    이후에 물을 정말 조금씩 긴시간 나누어 마시는걸 추천합니다.
    (전 정말 호되게 당했습니다 -ㅅ-...)

    그리고 평소에 물을 자주 마셔주면 변비예방과 촉촉한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이 되지요
    (남자에게 피부따위 ㅠㅠ)

    • 깨알같은 조언이십니다!^^
      생선중독 님이 차려놓으신 밥상에 숟가락만 살짝 얹어 보자면
      이온음료 선택 시엔 당분 함량이 적은 것을 택하는 게 좋겠죠.
      운동을 즐기시는 걸로 보아 피부도 좋으실 것 같은데요!
      (저야말로 피부 따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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