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ning/Coach2012.02.02 19:19

여성 러너들을 위한 달리기 안전수칙 7가지

최근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건강과 다이어트를 위해 달리기를 선택하고 있다.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고 그리 어렵지 않기 때문인데, 여성들이 달리기를 규칙적으로 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져 생리기능을 향상시키고, 몸 속 지방을 줄이게 되므로 유연성 있는 몸매 뿐 아니라 성인병 예방에도 좋다.
또한 달리기는 체지방을 태워 버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비만 해결에도 좋아 최근에는 최고의 다이어트 방법으로 손꼽히고 있다.

그러나 건강을 위해서, 다이어트 때문에 등등 달리기를 시작하는 이유와 목적은 분명하지만, 정작 달리기 시 안전에 대해서는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모든 일이 그렇지만 '안전'이 뒷받침되지 않는 이상 자칫하면 한순간에 무용지물이 될 수 있다.

특히 여성 러너들은 달리기 시 남성 러너들에 비해 위험에 노출될 확률이 높은데,
오늘은 여성 러너들이 미리 알아두면 유용한 달리기 안전 수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1. 익숙한 장소에서 달려라
신속히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익숙한 장소를 선택해 달리는 것이 좋다.
 만약 새로운 장소를 달려야 한다면 친구 등 지인과 함께 달리는 것이 안전하다.

2. 달리기 시간, 스케줄 등 달리기 정보를 남겨 놓아라
달리기 전 가족이나 친구들에게 달리는 장소와 시간 등을 미리 알려주어야 한다.
만약 장소가 변경되거나 예상 시간보다 늦어진다면 바로 지인들에게 알려주자.
그리고 도움이 필요할 때 바로 연락 할 수 있도록 불편하더라도 항상 휴대폰을 가지고 다니는 것이 안전하다.

뉴발란스, 달리기, 달리기수칙, 달리기위험, 달리기주의사항, 러너, 러닝, 마라톤, 여성러너, 뉴발란스 러닝, 여성 달리기, 달리기 유의사항

이렇게 빛에 반사되는 복장은 안전한 달리기를 위한 첫째 조건이다

3. 눈에 띌 수 있는 복장을 하라
대부분 러닝을 할 때 편한 복장으로 입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여성 러너라면 복장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단순히 러닝 시 도움이 되는 기능적인 것을 떠나 빛에 반사되거나 어두울 때도 눈에 들어오는 복장을 하는 것이 좋다.

눈에 띄는 복장으로 달릴 시 주변 러너들 역시 당신을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도움을 받기 쉽고, 사람들이 나중에라도 기억할 확률이 높다.

4. 오감을 열어두어라
많은 러너들이 러닝 시 MP3를 들으면서 달린다. 물론 음악을 들으면서 달리면 기록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이를 달리 생각하면 위험에 노출될 확률도 높아진다.

극단적인 예로, 뒤에서 차가 돌진하는 것도 모른채 달리다 큰 사고를 당할 수 있다. 기록 단축을 위해 음악을 듣는 것도 좋지만, '기록 단축'이 중요한지, '안전'이 중요한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자.



위에 소개된 안전 수칙은 여성 러너 뿐 아니라 남성 러너에게도 중요한 내용이며, 기본 중에 기본인 내용이다.

그러나 모든 일은 기본만 지켜도 반 이상은 간다는 것을 명심하고, 러닝 시 위험한 상황을 최대한 피하고 싶다면, 꼭 숙지하도록 하자.

위의 사항까지 체크하고 신경써서 달린다해도, 막상 위험한 상황에 처할 때가 있다. 러닝 중 예상치 못하게 위험에 처한 여성 러너들의 이야기를 종종 듣는데 비해, 이 중 효과적으로 위험을 대처했다는 이야기를 들은 기억은 거의 없다.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여성 러너들이 알아야 할 필수 방어 전략은 다음과 같다.

뉴발란스, 달리기, 달리기수칙, 달리기위험, 달리기주의사항, 러너, 러닝, 마라톤, 여성러너, 뉴발란스 러닝, 여성 달리기, 달리기 유의사항

친구와 함께 달리는 것은 위험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위험이 닥쳤을 때 셀프 방어법을 사용하자

1. 육감을 믿어라
여성들에게는 오감에 하나 더 보태어져 육감이라는 것이 있다. 육감은 바로 위험에 처했을 때 그 능력이 120% 발휘될 수 있다. 만약 달리기를 할 때 뭔가 느낌이 이상하거나 위화감이 드는 장소라면 그 육감을 전적으로 믿어보자.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꺼라는 막연한 생각에 달리다가 큰일을 당하는 것보다 스스로의 감각을 믿고 피하는 것이 만약의 사고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다.

2. 소리쳐라
러닝 시 종종 이상한 사람이 말을 걸어올 때가 있을 것이다. 무시하고 지나칠 수도 있지만 끊임없이 따라오면 말을 걸어온다면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당황해서 우왕좌왕하기 보다는 그럴 때는 단호하면서도 큰 목소리로 말하자. 굳이 영어문장으로 예를 들자면, "What do you want?" 이라고 말하는 것보다 "TELL ME WHAT YOU WANT." 라고 말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싫다'는 표현을 직접적으로 사용해 의사 전달을 분명하게 해야 한다.

<내용 출처: Active.com>



더이상 특별할 수 없는 기본적인 달리기 수칙들이다. 그러나 기본도 지키지 못해 위험한 상황에 노출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언제 어디서든 여성 러너 뿐 아니라 남성 러너들도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이다.
뒤늦게 후회하지 말고 미리미리 안전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자.



Posted by NBrun


Flickr

    NB Korea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