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ning/Coach2013. 12. 24. 10:08

[Running Q&A] 자세와 스피드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윈드 스프린트 방법을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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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쯤 2014년 러닝 목표를 세우고 있을 러너들~! 오늘은 러너들의 내년 달리기 목표 달성을 위해 기록 향상에 도움이 되는 ‘윈드 스프린트’ 훈련을 소개하고자 한다. 올바른 자세를 익히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자연스럽게 스피드를 몸에 익힐 수 있는 ‘윈드 스프린트’, 어떻게 해야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지 지금 바로 살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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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적으로 윈드 스프린트 훈련하다 보면 천천히 달려도 효율이 좋은 자세를 갖출 수 있다. 빠른 스피드로 달리다보면 팔의 움직임과 보폭이 커지는데, 그 움직임을 몸에 익혀 조깅을 할 때에도 유지할 수 있어 달리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이다. 또, 호흡능력과 지구력 향상에도 효과적이라 보강 훈련을 위해 마무리 운동으로 실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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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짧은 50m정도의 거리를 전력으로 달려보자. 일반적으로 윈드 스프린트를 위해서는 ‘전력질주의 80%’로 달리라고 하지만, 본인의 전력질주의 스피드가 어느 정도인지 모르는 사람들이 대다수이다. 자신의 전력질주 스피드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짧은 50m정도의 거리를 전력으로 달린 뒤 그보다 속도를 낮춘 전력질주의 80%를 유지해 훈련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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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드 스프린트는 3~5회 정도 달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보다 횟수가 증가하면 인터벌 훈련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100m정도의 윈드 스프린트를 3~5회 정도 달리는 것이 적당하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달리는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지 여부다. 자세는 조깅보다 큰 팔 움직임이 필요하고 허리의 위치가 위, 아래로 움직이는 상하운동이 없도록 한다. 자세를 유지하기 힘들다면 본인의 페이스를 전력질주의 80%가 맞는지 확인하거나, 반복을 멈추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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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외 훈련을 지양하는 것이 좋은 겨울엔, 윈드 스프린트도 실내하는 것이 좋다. 윈드 스프린트는 순간 스피드를 높여 달리는 훈련이라 관절과 근육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실내 체육관에서 달리는 것을 추천한다. 혹시라도 야외에서 윈드 스프린트 훈련을 할 예정이라면 쿠셔닝이 좋은 러닝화를 신고 평소 조깅 때 하는 스트레칭보다 꼼꼼하게 하도록 하자. 



윈드 스프린트는 주로 초보 러너들이 하면 좋을 러닝 훈련이지만 숙련된 러너들 중 달리다 흐트러진 자세로 고생 중이라면 초심을 되찾기 위해서라도 도전해보길 추천한다. 아무쪼록 이번 겨울 단단히 준비해 2014년엔 목표하는 기록 달성하길 응원한다. 파이팅~! 


Posted by NB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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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펭귄 2013.12.24 15:36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요즘 밖에 너무 추워서 운동하러 가기 싫었는데 러닝 블로그에 와보니 살짝 반성하게 되네요 ㅎㅎㅎ^^;;;
    알려주신대로 실내에서 움직여야겠어요! 블로그 지기님 메리크리스마스~~~

    • 펭귄님, 괜찮습니다~! 겨울이면 누구나 밖에 나가기 힘들어는 법이니깐요!
      그래도 실내에서 운동할 결심을 하셨다니~ 정말 멋지신데요~?^^
      펭귄님도 2014년 러닝 목표를 위해 윈드스프린트에 도전해보시고
      건강하게 새해를 맞으시면 좋겠습니다!

  2. 재비 2013.12.24 16:05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전력질주를 해야하니 꼭 실내에서 달려야겠네요!
    알려주신 윈드스프린트 훈련으로 다시 스퍼트를 올려봐야겠어요!

    • 재비님, 요즘 같은 때에는 야외에서 전력질주를 하기가 아무래도 힘드시죠~^^?
      윈드 스프린트 훈련 하시면서 2013년 막바지 러닝에 박차를 가하시길 바랄게요*_*

  3. 마닐라 2013.12.24 17:19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오 윈드스프린트 처음 알았어요! 윈드스프린트에 대한 정보 캄사합니다!
    한번 해봐야겠는데요?
    그럼 블로그 운영자님도 메리 크리스마스:)

    • 마닐라님, 윈드스프린트에 대한 정보가 도움이 되셨다니 정말 기쁩니다.^^
      행복한 크리스마스가 되셨길 바랍니다*_*

  4. 곰돌이푸 2013.12.24 17:43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전력질주 한번해야겠어요!
    고등학교때 체련단련떄 말고는 전력질주 한적이 별로 없네요.
    아...아닌가...지각할거 같을때도 한것 같고..ㅋㅋ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보고 가용

    • 곰돌이푸님, 앞으로 러닝할 때 약속 시간 오분 전이라고 생각하며 뛰어보면
      엄청난 스피드에 도달하실것 같은데요~? 하핫!^^
      윈드스프린트 훈련으로 곰돌이푸님의 겨울 러닝에 힘이 되길 바랄게요~

  5. 굿바이 2013.12.24 19:11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우와, 이런 훈련이 있다니 정말 신기하네요 :D
    저도 따라해볼래요!

    • 굿바이님, 윈드스프린트 훈련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셨나요~?
      앞으로도 뉴발란스 러닝 블로그에서 많은 정보 얻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굿바이님 파이팅!*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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