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ning/Coach2013.09.02 13:55

[Running Q&A] 러닝화 VS 워킹화 대체 뭐가 다른거야? 운동화 고르는 비법 대공개!

수영을 할 때 청바지를 입지 않듯 러닝이나 워킹을 할 때도 그에 맞는 운동화를 신어야 한다. 러닝과 워킹은 발에 작용하는 힘의 움직임이 전혀 다른 운동이기 때문! 이러한 움직임 차이는 곧 신발의 디자인, 용도, 형태를 결정하게 된다. 워킹화와 러닝화 어디서부터 어떻게 다른지 지금부터 확실히 알아보자. 






러닝을 할 때에는 자신의 몸무게의 최소 2~3배에 해당하는 충격을 받게 된다. 양발이 동시에 지면에 닿는 경우가 적기 때문. 게다가 뒤꿈치부터 발가락까지 S모션을 통해 충격이 배분되기 때문에 뒤꿈치 바깥쪽이 가장 큰 충격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러닝화를 선택하는 기준은 충격을 얼마나 잘 흡수하는가를 우선으로 해야 한다. 


※ 뉴발란스 러닝 블로그 러닝화 추천(뉴발란스 880V3)

뉴발란스 러닝화 880V3은 충격 흡수력이 뛰어난데다 가볍고 탄성이 좋은 이중 미드솔 구성되어 극상의 쿠셔닝을 제공한다. 여기에 문어발 모양의 아웃솔 쉐입은 러닝 시 땅을 움켜쥐는 접지력을 강화시켜준다. 또 퓨즈 공법의 모노 메쉬가 러닝 시 발생하는 발의 열기를 잡아주기 때문에 최적의 러닝화라고 할 수 있다. 

▶ 뉴발란스 880V3 제품 보기 


워킹은 러닝보다 발에 몸무게가 더 균등하게 분포된다. 워킹 시 몸의 체중은 발뒤꿈치에서 시작해 발볼을 거쳐 발가락으로 연이어 전달된다. 그래서 보통 워킹화의 아웃솔을 보면 발 앞부분이 더 넓은 범위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유연하게 설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발 볼의 쉐입이 넓다면 아치가 무너지는 걸 방지해주는 내전용 서포터를 확인하자. 워킹화의 내전용 서포터는 장시간 워킹을 해도 안정적이고 편안함을 선사할 것이다.

※ 뉴발란스 러닝 블로그 워킹화 추천(뉴발란스 WW880)

보통 걸을 때에 발뒤꿈치로 착지하기 때문에 워킹화도 러닝화만큼 쿠셔닝이 중요하다. 뉴발란스의 스테디셀러 993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뉴발란스 WW880의 밑창은 러닝화에서 쓰는 쿠셔닝을 삽입하였는데, 이 쿠셔닝이 충격을 흡수해 11자 보행과 올바른 자세로 걷는 것을 도와준다. 또 발뒤꿈치 부분에 삽입된 에너지 쿠셔닝은 워킹시 충격을 흡수하고 자연스러운 발걸음을 유도한다. 이렇게 성능과 디자인을 모두 갖춘 뉴발란스 WW880으로 가벼운 워킹을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까? 


어떤 운동을 시작하든 새로운 운동화를 구입할 때에는 본인의 아치 타입을 고려해야 한다. 자신의 아치타입은 오랫동안 신은 신발을 가져가거나, 발자국을 찍은 종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발자국이 충분하게 나타나지 않는다면 높은 아치이고, 넓게 퍼져있다면 평발일 가능성이 높다. 높은 아치를 가진 발은 자연적인 충격흡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발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는데 이는 쿠셔닝이 강화된 신발을 통해 완화시킬 수 있다. 평발의 경우, 발과 무릎의 근육과 관절에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발의 안정성을 강화한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워킹화와 러닝화의 차이점을 알았다면 둘 중 어떤 운동으로 본인의 건강을 지킬 것인지 선택한 뒤 운동화를 선택하자. 용도에 맞는 운동화를 고르는 것은 발을 보호할 뿐 아니라 몸을 보호하는 기능까지 있으니 운동 시 그에 적절한 운동화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운동 종목에 맞는, 그리고 내 발에 맞는 신발을 골랐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운동을 시작할 때다.
LET'S MAKE EXCELLENT HAPPEN!


Posted by NBrun


Flickr

    NB Korea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