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ning/News & Talk2013. 7. 5. 08:47

러닝 레알 사전!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무라카미하루키, 달리기를말할때내가하고싶은이야기, 러닝토크, 러닝에피소드, 달리기이야기, 달리기에피소드, 러닝의미, 달리는이유, 달리기, 러닝, 마라톤, 겨ㅜ, RUN

한참 달리다 보면 불현듯 그런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나 지금 왜 달리고 있지?' 어려서부터 달리기를 좋아한 것도 아니고, 프로 선수의 길을 꿈꾸는 것도 아닌데 우리는 왜 열과 성을 다해 달리고 있는가? 우리에게 '러닝'은 대체 어떤 의미인가?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일본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처럼 우리도 '나와 러닝과의 관계'에 관해 진지하게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자.





제 1장 : 러너는 울지 않는다!

키보드 '한/영'키를 한글로 전환해 놓고, 영어로 'run'을 치면 '겨ㅜ'라는 오타가 발생한다. 하지만 오타로만 치부하기에는 재미있는 구석이 있다. '겨ㅜ' 겨드랑이가 눈물을 흘린다잖아! 이 기가 막히고, 엉뚱한 오타를 보며 타자기를 발명한 숄즈와 그리든은 분명 러닝 매니아였을 거라 짐작해본다. 


무라카미하루키, 달리기를말할때내가하고싶은이야기, 러닝토크, 러닝에피소드, 달리기이야기, 달리기에피소드, 러닝의미, 달리는이유, 달리기, 러닝, 마라톤, 겨ㅜ, RUN

달리기를 하다 보면 가끔 기능성 티셔츠조차 감당하지 못할 정도로 땀을 흘리는 경우가 있다. 대개 업무 스트레스가 극심했던 날이다. 주로를 상사라고 생각하고 사력을 다해 달리다 보면, 마음을 헤아려 주기라도 하듯 겨드랑이가 눈물을 펑펑 쏟아낸다. 가끔은 과하다 싶을 정도로 울어 난감할 때가 있기는 하지만, 그렇게 한바탕 달리고 나면 몸과 마음이 모두 후련해진다. 러너는 울지 않는다. 다만 겨드랑이가 눈물 흘릴 뿐! 과중한 업무, 주변인의 시시콜콜한 잔소리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그렇다면 뛰어라. '겨ㅜ'!!


제 2장 : 적어도 끝까지 걷지는 않았다!

무라카미 하루키의 책 『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에 보면 이런 말이 나온다.

'만약 내 묘비명 같은 것이 있다고 하면,
그리고 그 문구를 내가 선택하는 게 가능하다면, 이렇게 써넣고 싶다.

무라카미 하루키
작가(그리고 러너)
1949~20**
적어도 끝까지 걷지는 않았다

이것이 지금 내가 바라고 있는 것이다.

무라카미하루키, 달리기를말할때내가하고싶은이야기, 러닝토크, 러닝에피소드, 달리기이야기, 달리기에피소드, 러닝의미, 달리는이유, 달리기, 러닝, 마라톤, 겨ㅜ, RUN

물론 멋진 말이나 러닝을 시작하기 전엔 쉽사리 이해하기 어려웠다. 달리는 게 고통스러웠다면서 왜 죽는 날까지도 '러너'라는 타이틀은 버릴 수가 없는 걸까, 달리기의 매력은 도대체 무엇인가?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달리기 시작했다. 어렸을 땐 죽기보다 싫었던 게 러닝이었는데, 달리다 보니 묘한 쾌감이 들었다. 특히 페이스 조절을 위해 호흡에만 온 신경을 집중하는 순간, 온몸에 울려 퍼지는 심장 소리는 '살아 숨 쉬는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할 정도. 승부욕도 승부욕이지만, 러닝은 스스로를 즐기기에 가장 좋은 운동이 아닐까 싶다. 여러분은 지금 왜 달리고 있는가?

제 3장 : LET'S MAKE EXCELLENT HAPPEN

달리기 싫은 날엔 가끔 등산을 간다. 하고많은 운동 중 등산을 선택한 것은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누군가와 함께 산에 오르냐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같이 갈 때도 있긴 하지만, 보통은 혼자 산행을 즐긴다. 하지만 홀로 가도 전혀 적적하지 않다. 길을 따라 만나게 되는 낯선 사람들과 '안녕하세요'하고 반갑게 인사 나눌 수 있으니까! 처음엔 문화적 충격(?)이었다. 왜 모르는 사람이 인사를 하는 걸까? 어리둥절했는데, 잠깐 나누는 그 한 마디가 어찌나 큰 에너지가 되던지!

무라카미하루키, 달리기를말할때내가하고싶은이야기, 러닝토크, 러닝에피소드, 달리기이야기, 달리기에피소드, 러닝의미, 달리는이유, 달리기, 러닝, 마라톤, 겨ㅜ, RUN

등산 문화를 배운 후, 마라톤 대회에 나가면 가끔 모르는 사람들에게 '파이팅'을 외쳐준다. 워낙에 많은 러너들과 함께하기에 모든 사람들과 인사를 나눌 순 없지만, 레이스 중 힘들어하는 사람에게 파이팅을 외쳐주면 대개 에너지를 발휘하기 마련이다. 때론 이상한 눈초리로 쳐다보는 이들도 있지만, 그렇게 서로가 서로에게 힘이 되어주다 보면 더욱 즐거운 마라톤 문화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LET'S MAKE EXCELLENT HAPPEN!



이번 주 내내 이어지는 장마로 제대로 달리지 못해 축~ 처져 있다면, 또는 요즘 들어 러닝과의 관계에 소홀해졌다면 초심으로 돌아가 보자. 러닝을 왜 시작하게 됐고, 달리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등등 스스로에게 질문하다 보면 다시금 러닝 열정이 샘솟아 날 것이다. 우리 러너들 파이팅!

Posted by NBru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태어날 때부터 달리기가 싫었던 1인입니다.
    하루키의 책을 보면 달리기에 대한 그 만의 열정이 참 신기하더라고요~
    정말 달린다는 행위에는 아직 제가 깨닫지 못한 매력이 있는가봐요^^

    • 닥터유님, 처음 러닝을 시작할 땐 힘겹게 느껴지실수도 있지만
      목표한 걸 완주할 때의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죠!*_*
      닥터유님도 러닝의 매력에 푹 빠져보세요~

  2. 부스스 2013.07.05 16:08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온다던 장마가 마른장마라 비가 오락가락하네요!
    덕분에 러닝은 실컷 하지만 후덥지근한 날씨땜에 금방 지치더라구요.
    이럴 때 포기 하기 쉬운데, 체력 조절해가며 달려야겠어요!^^

    • 부스스님! 요즘같은 때일수록 컨디션 조절이 필수!
      지치지 않고 재미있게 러닝할 수 있도록
      오늘도 목표를 향해 화이팅입니다!*_*

  3. 바람돌이 2013.07.07 09:46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달리기는 처음에 시작하기가 힘들지 한번 그매력에 빠지고 나면 헤어나기가 힘든 중독성있는 운동입니다. 처음부터 힘들게 하시지 마시고 짧은거리,강도도 약하게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동료가 있다면 금상첨화..

    • 바람돌이님도 러닝의 치명적인 매력에 푹 빠지셨군요!
      러닝에 대한 알짜배기 팁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러닝과 관련된 좋은 정보를 많이 공유해요!^^



Flickr

    NB Korea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