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ning/Coach2013.06.24 10:03

[Running Q&A] 먹어도 살 안 찌는 음식! 정말 있나요~?

1년 365일 매일같이 반복되는 몹쓸 다이어트! 지긋지긋한 체중 감량의 굴레에서 벗어나기 위해 많은 다이어터들이 '살 안 찌는 음식'을 찾고 있다. 그런데 정말 아무리 먹어도 살이 안 찌는 음식이 있을까~? 지금부터 뉴발란스 러닝 블로그와 진실을 파헤쳐보자!



100g당 9kcal밖에 되지 않는다는 곤약, 1인분을 기준으로 100~120kcal밖에 되지 않는 샐러드, 100g당 79kcal의 두부! 모두 다이어터들에게 인기 만점인 식품이지만, 혹시 알고 있는가? 이 모두가 조리하기 전 칼로리라는 것을! 초반부터 너무 냉혹한 말을 내뱉는 것 같아 마음이 안 좋지만, 현실적으로 살 안 찌는 음식은 없다. 앞서 언급한 다이어트 대표 음식들도 '살 안 찌는 음식'은 아니다. 단지 칼로리가 낮을 뿐이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칼로리가 낮다'는 이야기를 '살 안 찐다'로 착각하여 식사량을 늘리다가 다이어트에 실패하는 경우가 많다. 체중 감량의 성공 여부는 살 안 찌는 음식이 아니라 저칼로리의 식품을 얼마나 똑똑하게 섭취하느냐에 달려 있다. 지금부터 똑똑한 다이어트 방법에 관해 알아보자.

하루 한 끼만 먹으면 살이 빠진다? 원푸드 다이어트가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천만의 말씀! 물론 칼로리 섭취량을 줄이면 살이 빠지기 마련이다. 하지만 요요 현상이 발생할 확률 99.9%! 또, 영양 불균형이 초래되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음식을 향한 욕구가 높아져 자칫 폭식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 성공을 위해 채소 위주의 식단을 구성하되 탄수화물과 단백질도 소량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만일 육류가 먹고 싶다면 대표 다이어트 식품인 닭가슴살이나 해산물을 곁들여도 좋다. 식사 전후로 군것질이 당긴다면 호두, 아몬드 등의 견과류로 궁금함을 달래자. 참고로 견과류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

아무리 식단 조절을 잘한다고 해도 규칙적인 운동이 수반되지 않으면 살을 빼기가 어려워진다. 다이어트에 가장 좋은 운동이 바로 러닝! 달리기는 근육을 고루 사용하는 전신 운동이고, 시간당 소비 칼로리가 높아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단, 과체중일 경우 처음부터 무리해서 달리기보다 워킹, 조깅 순으로 천천히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또 한 가지! 빨리 달린다고 해서 운동 효과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다. 빨리 달리든 천천히 달리는 같은 주자가 같은 거리를 달리면 소비 에너지 차이가 거의 없으므로 오버 페이스 하지 말고,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 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운동 시간은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가장 적당하다.



세상에 살 안 찌는 음식이 없다고 해서 너무 실망하지는 말자. 다이어트 성공에 있어 식단 조절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꾸준한 운동으로 신체의 발란스를 맞춰 가는 것이 우선이다. 매끈한 S라인을 만들기 위한 방법은 오직 롱~런! 단기간에 승부 보겠다며 욕심부리지 말고, 천천히 달려가 보자. 승리의 그날이 찾아올지니!

Posted by NB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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