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ning/Coach2013.06.17 13:08

[Running Q&A] 러닝하기 좋은 시간은 아침인가요, 저녁인가요? - 모닝 런 VS. 나이트 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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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러닝을 하기에 좋은 시간은 아침일까, 저녁일까~?

러너라면 꼭 한 번쯤은 해 보는 고민이 바로 '아침 러닝 vs. 야간 러닝' 아닐까 싶다. 이왕 달리는 거 조금 더 효율적으로 뛰고 싶은 욕심이랄까! 아무리 저울질해도 끝끝내 결론이 나지 않는 희대의 대결~ 지금부터 뉴발란스 러닝 블로그와 함께 깔끔하게 담판지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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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닝 효율성을 따져 보기 전에 우선 자신의 생활 패턴을 파악하는 것이 좋다. 특히 평소 회식 많고, 야근 많은 직장인이라면 스스로가 아침형 인간인지, 올빼미족인지 판단하여 러닝 시간을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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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말해 러닝 시간보다는 자신의 컨디션 조절이 필수라는 말씀! 좋다는 말에 귀를 팔랑거리며 쫓아가기보다 냉철하게 판단해보자. 여러분은 아침 러닝과 야간 러닝 중 어느 쪽이 체질에 맞는가~? 판단이 섰다면 두 러닝의 장단점을 살펴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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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에 러닝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우선 먹어야 한다. 잠에서 막 깨어났을 때 간에 저장되어 있는 글리코겐의 양은 거의 바닥난 상태이다. 이럴 때 아무것도 먹지 않고 달리면 에너지로 사용할 글리코겐(탄수화물)이 부족하기 때문에 근육에 있는 단백질을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하게 된다. 따라서 사과나 바나나 등의 과일 또는 주스, 시리얼류, 미숫가루, 단백질 보충제 등을 섭취하여 근육 분해를 예방하고, 근피로에 의한 운동 후 나른함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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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러닝을 할 때에는 슬로우 조깅을 통해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단, 페이스가 느리다고 해서 영혼 없이 달리지는 말자. '3~40분 가볍게 달리겠다' 등의 작은 목표 하나쯤은 설정해두는 게 바람직하다. 참고로 아침에 달리면 높아진 기초대사율이 지속 되면서 계단 오르기나 워킹 등 가벼운 활동 시에도 지방을 사용하게 된다. 고로 다이어트 중인 러너라면 아침 시간대를 적극 이용하자. 다만, 운동 효과를 높이겠다고 무리해서 달리지 말고, 페이스를 서서히 높이다가 마지막 단계에서 '약간 힘들다'고 느낄 정도로 러닝을 마무리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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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과는 반대로 야간에는 교감신경이 우위상태이다. 이 말인즉슨 몸이 완전히 깨어 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게다가 오후 3시에서 8시까지는 최대산소섭취 능력이 가장 높은 시간대! 따라서 러닝 트레이닝 효율성을 높이고 싶은 러너라면 야간 시간대를 적극 활용해보길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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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 러닝을 할 때에는 주 1~2회정도 평소보다 강도 높은 트레이닝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특히 추천하는 훈련은 페이스주(지속주)이다. 부하를 주기 쉬운 저녁 시간에 평소보다 약간 빠르다고 느껴지는 강도를 유지하며 달리면 심폐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체감 강도가 몸에 익기 때문에 대회 출전 시 높은 페이스를 유지하며 러닝할 수 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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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 야간에 달릴 때에는 시야 확보가 어렵고 불시에 장애물이 나타날 수 있기에 항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안전을 위해 반사재 소재의 트레이닝복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또, 저녁 식사 후 곧바로 운동에 돌입하면 복통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식후 1~2시간 후 소화가 다 된 상태에서 달리는 것이 바람직하며 또, 취침 전에 심한 트레이닝을 하면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흥분상태에 빠져서 수면에 좋지 못한 영향을 줄 수도 있으므로 잠자리에 들기 전이라면 조깅 등의 가벼운 보강운동으로 하루를 마무리 짓도록 하자.



러닝을 즐기기에 좋은 '황금 시간대'는 아침, 저녁을 떠나 자신이 최상의 컨디션을 발휘할 수 있는 때가 아닌가 싶다. 늘 강조하지만 즐거운 마음으로 꾸준히 달리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말도록 하자!

Posted by NB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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