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ning/Coach2013. 2. 25. 10:45

[Running Q&A] 어디에서든 잘 달릴 수 있는 비법을 알려주세요! 올바른 달리기 자세

 	 달리기, 달리기자세, 주법, 러닝, 러닝자세, 러닝훈련법, 달리기훈련법, 트레일러닝, 트레일러닝화, 실내운동, 실내달리기, 트레드밀, 트레드밀달리기, 실내러닝, 야외러닝, 야외달리기, 실외달리기, 아스팔트달리기, 아스팔트길, 흙길, 트랙, 러닝트랙

러닝은 다른 스포츠에 비해 공간의 제약을 거의 받지 않는다. 실내에서도, 야외에서도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즐길 수 있어 남녀노소 모두가 쉽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누구나 할 수 있다고 해서 아무렇게나 막 해도 되는 운동은 아니다. 장소와 상황에 따라 올바른 방법으로 달려야 운동 효과를 얻을 수 있고, 부상 위험도 막을 수 있다.

오늘은 먼저 장소에 따라 달리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어렵지 않게 습득할 수 있는 부분이니 잘 마스터하여 '공간을 지배하는' 러너가 되어 보자.





 	 달리기, 달리기자세, 주법, 러닝, 러닝자세, 러닝훈련법, 달리기훈련법, 트레일러닝, 트레일러닝화, 실내운동, 실내달리기, 트레드밀, 트레드밀달리기, 실내러닝, 야외러닝, 야외달리기, 실외달리기, 아스팔트달리기, 아스팔트길, 흙길, 트랙, 러닝트랙

피트니스 센터의 트레드밀은 야외 러닝을 대체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수단이다. 러닝 스피드를 경우에 따라 조절할 수 있음은 물론 야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돌발 상황이나 장애물들이 없기 때문에 마음 놓고 러닝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편안하게 달릴 수 있다고 해서 쉴 틈 없이 빠르게 달리거나 운동을 하는 둥 마는 둥 여유 부리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니다.

 	 달리기, 달리기자세, 주법, 러닝, 러닝자세, 러닝훈련법, 달리기훈련법, 트레일러닝, 트레일러닝화, 실내운동, 실내달리기, 트레드밀, 트레드밀달리기, 실내러닝, 야외러닝, 야외달리기, 실외달리기, 아스팔트달리기, 아스팔트길, 흙길, 트랙, 러닝트랙

트레드밀 위에서 러닝할 때에는 일정한 속도로 계속 달리기보다는 스피드의 완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느리게 뛰기와 빠르게 뛰기를 반복하면 관절에 부담이 덜 가는 동시에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 러닝 자체에 너무 집중하다 보면 자칫 부상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따라서 중간중간 트레드밀에 표시되는 맥박수를 체크하며 몸 상태를 확인해야 한다.

 	 달리기, 달리기자세, 주법, 러닝, 러닝자세, 러닝훈련법, 달리기훈련법, 트레일러닝, 트레일러닝화, 실내운동, 실내달리기, 트레드밀, 트레드밀달리기, 실내러닝, 야외러닝, 야외달리기, 실외달리기, 아스팔트달리기, 아스팔트길, 흙길, 트랙, 러닝트랙

실내 운동에 비해 야외 러닝은 운동 효과에도, 기분 전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실외 공간은 크게 트랙과 아스팔트 길로 구분할 수 있는데, 높은 운동 효과를 원한다면 쿠션감이 있는 러닝 트랙에서 뛰는 것이 가장 좋다. 달리기에도 안전할 뿐만 아니라 정석대로만 운동하면 훈련 효율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트랙에서 러닝할 때는 고개를 세우고 상체는 약간 기울인 채 시선은 정면을 향하도록 한다. 이때 팔은 앞뒤로 반듯하게 흔들고, 발목 흔들림은 줄여 11자로 달리는 게 좋다.

 	 달리기, 달리기자세, 주법, 러닝, 러닝자세, 러닝훈련법, 달리기훈련법, 트레일러닝, 트레일러닝화, 실내운동, 실내달리기, 트레드밀, 트레드밀달리기, 실내러닝, 야외러닝, 야외달리기, 실외달리기, 아스팔트달리기, 아스팔트길, 흙길, 트랙, 러닝트랙

주법에 있어서는 아스팔트 길도 트랙과 크게 다른 점은 없다. 다만 아스팔트 길은 지면이 딱딱하기 때문에 발에 가해지는 충격이 클 수 있으므로 너무 높이 뛰지 말고 발바닥이 지면에 스치는 듯한 기분으로 가볍게 뛰어야 충격을 줄일 수 있다. 또, 쿠셔닝이 좋은 러닝화를 신는 것도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달리기, 달리기자세, 주법, 러닝, 러닝자세, 러닝훈련법, 달리기훈련법, 트레일러닝, 트레일러닝화, 실내운동, 실내달리기, 트레드밀, 트레드밀달리기, 실내러닝, 야외러닝, 야외달리기, 실외달리기, 아스팔트달리기, 아스팔트길, 흙길, 트랙, 러닝트랙

트레일 러닝이란 쉽게 말해 산길을 달리는 운동이다. 자연을 벗 삼아 달리며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기 때문에 실내나 평지에서 즐기는 러닝과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지면 자체가 자갈이나 바위 등으로 고르지 못하고, 곳곳에 위험 요소가 산재해 있기 때문에 항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흙길의 경우 아스팔트나 트랙에 비해 미끄럽기 때문에 평상시보다 체력 소모가 클 수 있다.

 	 달리기, 달리기자세, 주법, 러닝, 러닝자세, 러닝훈련법, 달리기훈련법, 트레일러닝, 트레일러닝화, 실내운동, 실내달리기, 트레드밀, 트레드밀달리기, 실내러닝, 야외러닝, 야외달리기, 실외달리기, 아스팔트달리기, 아스팔트길, 흙길, 트랙, 러닝트랙

따라서 트레일 러닝을 할 때에는 반드시 트레일 러닝화를 착용해야 하고, 주행 시 발끝으로 달려야 한다. 만일 트레일 러닝 경험이 적다면, 모래 운동장 등에서 충분한 연습을 거쳐야 하며 보폭은 좁게 달리는 것이 좋다. 또, 안전 확보를 위해 가급적 여러 명이 무리지어 달리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한 가지 팁을 더 전하자면, 트레일 러닝은 장소의 특성상 낮과 밤의 기온차가 심한 편이므로 러닝 자켓이나 바람막이 등을 준비하면 유용할 것이다.

|참고자료: 동아 헬스&라이프



러닝하는 장소에 따라 미묘하게 다른 주법들! 참고해둔다면 훈련 효율성을 높이는 동시에 보다 편안하게 달리기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오늘도 Fun Run 하자. Good Running~!


Posted by NBru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주로 야외에서 러닝을 즐기는데 오래 뛰다보면 발이 까지고 물집이 많이 잡히더라고요. 확실히 좋은 런닝화를 선택해 올바르게 달리는게 중요한가 봐요. 트레일런닝이라는게 있는지는 몰랐네요. 체력소모가 상당해 보이지만 날씨가 좀 더 따땃해지면 시도해봄직 하군요. 좋은 정보 감사요~!

    • 발에 맞는 러닝화를 신고 바른 자세로 달리는 게 정말 중요하죠.
      트레일러닝 같은 경우는 특히나 그렇습니다!
      준비 잘 하셔서 달리신다면 큰 재미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 신발이 발에 맞지 않아서 그래요..
      전문적으로 발을 측정하고 신발을 추천해주는 곳이 있습니다.
      비싸더라도 건강을 위해서는 좋은 신발을 신으시는것이 좋아요..

  2. 트레일 런닝은 안정적으로 뛰는게 중요하다보니 아무래도 발, 발목에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되더군요...
    거기에 자갈, 바위가 많은 곳에서 속도를 내려면은 미리 밟을 곳에 대한 연산이 필요해서;;;;
    강제 두뇌트레이닝하는 느낌이에요;;

    • 생선중독님, 트레일 러닝 경험이 있으시군요!
      저도 한 번 달려본 적이 있는데 처음 해보니 정말 어렵더군요ㅠㅠ
      그래도 경치 좋은 곳에서 달리니 상쾌한 기분은 들더라구요.^^

  3. 부르노 2013.02.25 13:11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오늘도 깨알같은 러닝상식!
    잘 봤습니다. 뉴발블로그 덕에 러닝 상식 많이 알아가요.
    달리기 자세도 중요하다는 것!!! 늘 숙지하고 있습니다.

  4. 현승 2013.02.25 13:18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저는 최근에 제 다리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되었어요T.T
    예전에 살짝 삐었을 때 안아프게 걸으려고 발을 살짝 안쪽으로 하고 걸었는데...
    그게 습관이 되어버렸네요;; 러닝할 때도 그 상태가 습관이 되어 피로감이 더 밀려오는 것 같아요...
    다시 자세를 고치고 싶어요!!!

    • 현승님, 전문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아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곧 뉴발란스 에너지런 시즌6가 시작되니
      나오셔서 트레이닝 받아 보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5. 페릿 2013.02.25 16:53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요즘 슬슬 날씨 풀리는 것 같은데 이제 곰처럼 팅팅 불었던 살을 마구마구 빼야겠어요.ㅎㅎ 확실히 살 찌니까 여러 모로 불편한 점이 많은 것 같아요. 트레드밀에서 열심히 뛰어야지...

    • 페릿님, 피트니스 클럽에 다니실 계획이군요!
      가끔은 야외 러닝과 병행하여 운동하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6. 지혜 2013.02.25 22:11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에너지런은 언제 시작하나요?^^
    실시 지역은 작년과 동일한가용? 벌써 설레네요.

    • 지혜님, 에너지런 시즌6를 기다리고 계시는군요!
      장소 및 일정 등 프로그램 내용이 확정되는대로
      뉴발란스 러닝 블로그 및 페이스북, 트위터에 공지드리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7. 리뉴 2013.02.25 22:37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저런 주의사항을 지켜서 달리는게 좋긴 하지만...
    가끔씩은 정말 아무것도 신경쓰지 않고 막 달리고 싶을때가 있어요
    숨이 턱끝까지 차올를때까지요...
    정말 요즘은 달리고 싶네요:)

    • 리뉴님, 오늘이나 내일 하루쯤은 시간내서 달려보시는 거 어떨까요?
      마음만 먹어서는 절대 달릴 수 없다는 거~!ㅎㅎ

  8. 올바른 달리기 자세 잘보고갑니다^^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 좋은저녁 되세요^^

  9. 후니정 2013.02.26 10:36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안녕하세요. 마땅한 질문란이 없어 여기에 질문 드립니다...

    20km 이상 장거리용 러닝화 추천 부탁 드립니다.
    다들 패션화로 신고 있는 990 모델은 뉴발란스의 모든 기술이 다 들어가 있다고 하는데 카테고리가 러닝화인가요 워킹화인가요?
    장거리용으로 990 괜찮은가요? 그리고 990의 무게도 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뉴발란스 홈페이지에서 한가지 아쉬운 점은...
    상품(특히 러닝화) 설명란에 무게가 표시되지 않아 유감스럽습니다.
    러닝화 선택시 무게는 중요한 선택 요건중에 하나인데 말이지요..... 무게 표기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후니정님, 라이프스타일화로 인기가 많은 990 모델은
      러닝화 카테고리에 분류되어 있는 제품입니다.
      뉴발란스의 러닝 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모델로
      해외 러너들은 조깅화로 많이 착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출시된 뉴발란스 제품 가운데
      장거리 러닝화를 찾고 계시다면 1080V3나 860V3를 추천드립니다.
      쿠셔닝 및 안정성, 반발력 등을 갖추고 있는 제품이니
      러닝 시 편안함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러닝화 무게와 관련된 사항은
      후니정님이 보내주신 의견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애정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10. 코비 2013.02.26 10:56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운동을 좋아하지 않지만 다이어트를 위해 종종 운동을 하고 있는데요.
    실내에서 하는 헬스장보다 야외에서 하는 배드민턴이 온몸을 움직이고 기분을 전환하는데 더 좋은 거 같더라고요~
    러닝화를 신고 가끔 빠른 경보나 산책을 해도
    간단한 운동만으로 건강을 챙길 수 있는 것 같아 좋아요^^

    • 코비님은 러닝과 배드민턴을 즐기고 계시군요!
      배드민턴은 러닝과 크로스트레이닝을 할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운동입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즐기신다면 다이어트 성공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11. KDY 2013.02.26 14:09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이제 날씨가 점점 풀리는 것 같아요.
    야외에서 뛸 시기가 온 듯!!!! ㅋㅋㅋㅋ
    빨리 더 따뜻해졌으면 좋겠다능ㅋㅋ

    • KDY님, 지금부터가 러닝 즐기기 딱~ 좋은 시기라는거!*_*
      더 기다리셨다간 늦는 수가 있습니다.
      지금 바로 롸잇나우~! (아.. 비 오니까 내일부터^^;)

  12. 수액 2013.02.26 15:21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러닝머신 위에서 뛰면 오버페이스 안하는데;;
    자꾸 야외만 나가면 오버페이스 하게 되네요...T.T
    작년에는 못 했지만 올해는 꼭 에너지런 하려고요!! 특훈!!

    • 수액님, 그래서 실내 트레이닝과 야외 러닝을 병행해야 한다죠!^^
      에너지런 시즌6에 오신다고 약속하셨으니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하핫.

  13. 다혜 2013.02.26 17:52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이거 보니까 러닝 하고 싶은 생각이 불끈 불끈 솟네요!
    요즘 계속 바쁘다는 핑계 대면서 꾸준히 못하고 있는데
    내일부터 당장 다시 시작해야겠어요!ㅎㅎ

    • 다혜님, 내일은 날씨도 따뜻하다고 하니
      오래간만에 신나게 달려보셔도 좋을 겁니다!*_*
      오늘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 내일도 파이팅런~!

  14. 김스누피 2013.02.26 19:10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날씨가 좋아지니 들썩들썩합니다~ ㅎㅎ
    어디서나 잘 달리는 저지만 요런 비법을 보니 더더더 도움이되네요! ㅎㅎ

    •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스누피님, 이번에도 에너지런 함께 하실거죠? 하핫.
      오늘도 펀런하세요.*_*

  15. 바람돌이 2013.02.27 11:13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잘 달리고 싶으면 일단은 많이 달려야죠. 달리기폼이나 근력이나 모도 많이 달려야 자연스럽게 몸에 베여서 잘달릴수 있답니다.



Flickr

    NB Korea Youtu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