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ning/News & Talk2013.02.14 10:30

발렌타인데이 초콜릿이 달리기에 도움이 된다고? 두 얼굴의 초콜릿 건강하게 즐기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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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생 극장, 당신의 선택은?
달달함이 넘치는 오늘, 발렌타인데이! NB군은 뉴비로부터 애정 듬뿍 담긴 다크 초콜릿을 선물 받았다. '나는 더이상 루저가 아니다'라는 기쁨도 잠시, 한 상자 가득 담긴 다크 초콜릿 앞에서 NB군은 고민에 휩싸이게 된다. 이걸 먹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A_ 한 달에 한 번 먹을까 말까 한 초콜릿인데 이 정도는 괜찮겠지. 뉴비의 성의를 봐서 먹자!
B_ 초콜릿은 살찌는 지름길이다! 몸이 무거워지면 러닝도 힘들어지는 법. 마음만 받자.


뉴발란스 러너 여러분은 A와 B 가운데 어느 쪽을 선택하겠는가~? 그래, 결심했다면! 뉴발란스 러닝 블로그와 함께 자신의 선택이 맞는지 확인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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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wallpaperpassion>

발렌타인데이 '사랑'의 상징으로 자리 잡은 초콜릿은 러너들에게 기피대상 1호 식품이다. 당분과 지방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할 경우 비만을 부를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초콜릿을 무조건 거부할 필요는 없다. 효능을 올바로 알고, 똑똑하게 섭취한다면 오히려 약이 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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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스 도중 힘이 달릴 때, 초코바를 한 입 베어 물면 금세 기운이 나는 것을 경험해본 러너들이 있을 것이다. 이는 바로 초콜릿에 함유된 단순당(simple sugar) 때문이다. 단순당은 몸 안으로 들어가면 곧바로 에너지원으로 전환되어 트레이닝 효율을 높여준다.

또, 초콜릿의 주성분인 카카오 열매에 카페인, 페닐에틸아민, 테오브로민 등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물질이 들어 있는데, 이로 인해 울적했던 기분이 일시적으로나마 좋아지고, 피로도 역시 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초콜릿 섭취만으로도 행복감과 만족감은 물론 활력까지 얻을 수 있는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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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inspirelsmagazine>
 

이 밖에도 초콜릿은 혈관이 딱딱하게 굳는 것을 막아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해주고, 혈압을 내려주며 기미, 주름, 갱년기 장애, 치매 등의 노화를 지연시킨다. 여기에 초콜릿에 들어 있는 카카오매스 폴리페놀 성분이 헬리코박터균에도 효과적으로 작용해 위염, 위궤양에 도움이 되며, 변비를 예방하며, 설사를 막아 준다는 연구 결과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위 설명만 보면 초콜릿만 한 만병통치약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올바로 섭취했을 시의 이야기이다. 무턱대고 과다 섭취하다가는 오히려 역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초콜릿을 건강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조건이 반드시 충족되어야 한다.

1. 아무리 좋은 초콜릿이라도 과식은 금물이다!
2. 밀크나 화이트 초콜릿이 아닌, 다크 초콜릿(스위트 초콜릿)을 선택해야 한다.

뉴비가 NB군에게 선물한 초콜릿은 다크초콜릿이었다는 점, 기억하고 있는가? 스위트 초콜릿이라고도 불리는 다크 초콜릿은 애칭처럼 'sweet'하기보다 떫은맛과 쓴맛이 섞여 있다. 이유는 카카오나무에서 얻은 카카오를 가공 처리한 코코아가 30~50%(밀크 함량은 0~3%)나 들어 있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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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출처: Woman's Day>
 

참고로 시판 중인 초콜릿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밀크 초콜릿의 코코아 함량은 7~17%에 불과하며, 이 초콜릿의 주성분은 이름 그대로 '밀크(15~25%)'이다. 또, 화이트 초콜릿엔 아예 코코아가 들어있지 않은데, 코코아가 많이 들어 있을수록 건강에 이로운 편이다. 코코아에 함유되어 있는 '플라보노이드(flavonoid)'라는 항산화 성분이 같은 무게의 녹차, 브로콜리, 적포도주, 양파보다 훨씬 높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성분이 들어있다 하더라도 비만이나 당뇨병 환자는 되도록 적게 먹는 것이 상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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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서 다크 초콜릿이 일반 초콜릿보다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지만, 열량 자체는 100g당 551kcal로 밀크 초콜릿(563kcal) 못지않아 자칫 비만의 길로 들어설 수 있는 위험이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또, 방광염, 과민성 대장증후군, 불안장애, 편두통, 역류성 식도염 환자는 초콜릿을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절대 섭취해서는 안 된다.

|내용 출처: 닥터마라톤



잘 먹으면 러닝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잘못 섭취하면 비만에 이를 수 있는 두 얼굴의 식품, 초콜릿! 아직도 발렌타인데이에 받은 초콜릿을 두고 고민하고 있는가? 먹지 말아야 한다고 스트레스받기 보다는 선물한 사람의 애정을 생각해 지치고 힘든 순간 하나씩 섭취해보자. 힘이 불끈불끈 솟아날 것. 그럼 오늘 하루도 굿러닝~!
Posted by NB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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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어찌됐든 많이 먹으면 안 좋지만..
    초콜릿이 생각처럼 나쁜애는 아니더라구요..^^
    잘 보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적을 알고 나를 알면 거칠 게 없는 법이라죠!
      초콜릿도 마찬가지 아닐까 싶습니다. 하핫.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영심이님~!

  2. 우수현 2013.02.14 11:35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왠지 초콜릿 먹으면 열량때문에 도움 좀 될까 했는데 그것도 아니었군요;;
    다크초콜릿 싫어하는데 ㅠㅠ 굳이 먹어야 한다면... 그래도 다크 먹어야겠네요!!

  3. 바람돌이 2013.02.14 12:49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런닝시 초코릿 피로 회복에 좋아요.하지만 적당량이어야죠.

  4. 리뉴 2013.02.14 13:32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운동하는 오빠에게 초콜릿 선물하려는데
    카카오 99만 받겠다잖아요? 그건 어디서 구하는 건가요,
    정말 눈물나네요 ㅠㅠ

    • 하핫. 비싼 오빠시네요.^^;
      편의점이나 마트에 가면 아마 원하시는 제품 있을 겁니다!
      요즘엔 많이 나오니까요.^^

  5. 페릿 2013.02.14 13:42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엄청난 초콜릿 테러 사진이네요.ㅋㅋㅋ 발렌타인데이 따위... 솔로로 가버렷~! ㅠㅠ

    • 페릿님, 꼭 누구에게 받아야 한다는 법 있나요~
      저는 편의점에서 초코바 하나 샀습니다. 데헷.

  6. 마리아 2013.02.14 17:32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러닝포스팅을 보고 발렌타인데이라는 걸 알게 됐네요~
    바로 솔로의 외로움이라고 할까요?
    갑자기 급 당분이 땡기네요~
    하지만,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마리아님, 오늘 하루쯤은 당분 보충을 위해
      초콜릿 하나 드셔보세요~! 에너지가 솟아날겁니다.^^

  7. 재희 2013.02.14 19:39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ㅎㅎ 초콜렛이 러닝에 도움된다니, 의외네요!
    근데 초콜렛은 달달한기분에 먹게 되는데 쓴 다크초콜렛이여야 한다면...ㅠㅠㅠㅎㅎ

    • 다크 초콜릿을 드시는 게 좋지만,
      소량이라면 밀크 초콜릿도 크게 문제 될 것 없다고 생각합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고 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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