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ning/News & Talk2013.02.01 10:33

우울증을 날려주고~ 달리기에도 도움되는~ 특효 건강 음식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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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보다 날이 아주 따뜻해지긴 했지만, 변덕스러운 겨울 날씨에 무기력함, 우울증 등을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달리기나 기타 운동 등을 통해 기분 전환을 할 수 있지만, 사실 마음이 우울하면 뭐든 하기 싫어지는 법. 그럴 때 손쉽게 마음을 달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음식! 기분이 안 좋을 때 맛있는 음식이 당기는 것처럼 맛있는 음식은 우울감 해소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오늘은 달리기에도 도움이 되고,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되는 건강 음식을 추천한다.





추천에 앞서 기분이 울적할 때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일까? 대부분의 사람이 달달한 음식은 기분 전환에 좋을 것이라 생각하지만, 과자나 탄산음료 등 당분이 많은 음식은 일시적인 효과만 있을 뿐, 뇌의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분비를 감소시켜 오히려 우울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커피나 홍차 등을 마시면 수면 장애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가급적 피하도록 하자.

그럼 지금부터 러닝에도 도움되고, 우울감 해소에도 좋은 특효 음식들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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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도파민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면서 기분이 즐거워지는데, 아침에 달걀이나 통밀빵을 먹으면 도파민 분비가 자극되어 상쾌함을 느낄 수 있다. 꼭 달걀이나 통밀빵이 아니더라도 아침은 꼭 챙겨 먹을 필요가 있다. 그 이유는 아침 식사로 뇌에 포도당을 제공하면 종일 능률적이고 맑은 정신을 가질 수 있게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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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저지방 치즈, 견과류, 닭고기 등을 섭취해도 좋다. 이들 음식에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함유되어 있는데, 트립토판이 우리 몸으로 들어가면 세로토닌 수치를 증가하게 하여 우울감을 없애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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잦은 우울감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생선을 자주 챙겨 먹자. 생선에 함유되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우울증 경감 등 긍정적인 역할을 하며,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오메가3가 다량 함유되어 있는 생선은 연어, 참치, 정어리, 청어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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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생선을 먹지 못한다면 버섯으로 대체해도 좋다. 일반적으로 체내에 셀레늄이 결핍되면 기분이 가라앉는데, 버섯을 먹으면 즉각적인 마음의 안정을 얻을 수 있어 효과적이다. 요즘 들어 괜스레 짜증이 나거나 불안하고, 우울한 마음이 든다면 생선이나 버섯 요리 섭취를 적극 권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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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에는 비타민이 최고의 명약이다. 특히 비타민 B1, B6, C는 스트레스 해소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 중 B1이 부족하면 불안, 두통, 피로 등이 발생하고, 심하면 신경 장애까지도 발생할 수 있다. 또, 비타민 B6이 부족하면 신체적 스트레스가 증가하여 정신적 스트레스, 불안증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만일 스트레스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비타민이 풍부한 현미밥이나 감자, 고구마, 바나나 등을 섭취하도록 하자.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된 채소나 과일도 잊지 말도록! 극심한 스트레스로 화병이 났다면, 혈압 안정 효과가 있는 양파를 추천한다.




우울감 해소를 위해서는 음식 섭취도 중요하지만, 야외 활동을 하며 햇볕을 충분히 쬐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다.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으니 하루 20~30분 정도 시간을 내 가벼운 산책이나 러닝을 즐겨보자. 기분이 한결 편안해질 것!


Posted by NBru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민아 2013.02.01 15:12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어머! 평소에 제가 좋아하는 음식들이 요기 다있네요..
    이 음식들이 제 스트레스를 낮춰줘서 그래서 좋아했던 건가..?ㅎㅎㅎ

    • 하핫. 우울한 기분을 풀어주는 음식이라
      더욱 당겼을지도 모르겠네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민아님.^^

  2. 가람 2013.02.01 17:53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스텍끼가 갑자기 먹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 드네요~ㅋㅋㅋㅋ
    넘 맛있어 보여요!!
    제가 좋아하는 메뉴들이 종종 보이는 걸 보니 먹고 싶은 충동이 마구마구 일어나네요~ㅎㅎㅎㅎ

  3. 김스누피 2013.02.01 18:04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스트레스엔 비타민이 좋군요. +_+
    고구마 박스째 사먹어야겠네요. 귤도 많이 먹고 있긴 한데~ ㅋㅋ

    • 하핫. 스누피님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계시는군요.^^;
      신선한 과일도 좋으니 비타민을 자주 섭취해주세요~!

  4. 리뉴 2013.02.01 18:21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이 배고픈 시간에! 오! 오! 오!
    건강을 떠나 너무너무 다 맛나 보이네요...
    역시 건강에 좋은 것이 맛도 좋은 건가요!
    먹으면서 운동하면 더 건강해질 것 같아요^^

  5. 모두다 제가 좋아하는 것들이로군요 ...
    오늘은 연어와 버섯이 엄청 땡기는데요 .. ㅎㅎ
    맛있게 먹고 .. 우울함이 오지 못하게 해야겠어요 .. ^^

    • 라오니스님, 주말에 기분 좀 푸셨나요?^^
      이번주도 힘차게 파이팅입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6. 페릿 2013.02.07 17:01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악... 생각없이 무심코 들어와서 스크롤 내렸더니 갑작스런 안구테러...ㄷㄷㄷ 이렇게 맛있는 음식 사진을 올려놓으시면 워째요... ㅠㅠ 급배고파지네요.or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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