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ning/Coach2013.01.30 10:00

[Running Q&A] 달리기를 하고 나니 더 우울해요~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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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고민: 달리기를 해도 마음이 계속 우울해요. 어떻게 하죠?
일주일에 30km 이상 달리고 있는 러너입니다. 예전에는 달리기를 하면 몸이 가볍고, 기분도 상쾌했는데 요즘은 도통 개운하질 않습니다. 러닝을 해도 즐겁지 않고, 내가 왜 달리고 있는지 모르겠고. 그러다 보니 러닝 하는 시간이 점점 줄고 있어요. 운동을 안 해서 그런지 일상생활에서도 무기력하고, 심지어 요즘엔 ‘내가 우울증인가’하는 생각까지 듭니다. 운동을 하면 우울증에 걸리지 않는다고 하던데, 저는 도대체 왜 이럴까요? 뉴발란스 러닝 블로그가 해결해주세요!

운동을 열심히 하는 러너가 우울증을 느끼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뉴발란스 러닝 블로그와 함께 고민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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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이 우울감을 없애 주는 데 좋은 역할을 한다는 점은 누구나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땀을 흘리며 운동을 하면 몸속에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많아지는데, 이로 인해 운동 후 개운함, 쾌감 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또, 걱정과 고민 등으로 마음이 불안해질 때 운동을 하면 불안증을 잠재워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불면증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2시간 이상의 저강도 운동을 통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다.

하지만, 운동을 한다고 해서 꼭 우울감이 해소되는 것은 아니다. 몇몇 학자들에 따르면 운동 자체로 인한 기분 전환 효과는 어느 정도 있을 수 있지만, 우울증이 치료된다는 보장은 없다고 한다. 러닝 후 발생하는 우울증, 이른바 ‘러너스 블루(Runner’s Blue)’를 생각하면 이 역시 틀린 말은 아닌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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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동을 자주한다고 해서 러너들이 늘 즐거운 것만은 아니다. 러너들도 이른바 ‘러너스 블루(Runner’s Blue)’라고 불리는 우울증을 겪기도 한다. 러너스블루는 보통 러닝 슬럼프와 함께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생각보다 훈련 성과가 나오지 않을 때, 풀코스 마라톤을 완주하면서 ‘내가 이 일을 도대체 왜 하고 있나’ 하는 회의감이나 자괴감이 들 때 발생한다.

러너스블루의 정확한 원인은 러너 스스로가 잘 알고 있겠지만, 가장 큰 문제는 ‘목표 의식’이 사라졌다는 데에 있다. 왜 달려야 하는지, 내가 왜 달리기를 시작했는지, 초심을 잃지는 않았는지 등을 가만히 돌이켜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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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일 러닝 우울증을 겪고 있다면 자신에게 세 가지 질문을 던져 보자!


1. 처음 러닝을 시작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2. 러닝을 통해 처음 행복을 느꼈던 순간은 언제인가?
3. 러닝을 함으로써 얻고자 하는 바는 무엇인가?

스스로 답을 찾는 과정에서 이미 깨달았겠지만, 우울감 해소를 위한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러닝을 즐기는 것뿐이다. 자신이 목표한 바를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달리는 것도 좋지만, 한 템포 쉬어 가며 자신의 주변을 둘러보고, 처음 달리기를 시작했을 때 먹었던 마음가짐 등을 되새기는 일이 필요하다.



여러분의 러닝 목표는 무엇인가? 세계육상선수권대회나 올림픽 출전 등 프로 세계로의 진출을 꿈꾼다면 끈임 없이 자신을 채찍질 해야겠지만, 우리는 즐거워서 달리고, 즐겁기 위해 달리는 러너들 아닌가! 러너스블루 따위 훌훌 털어 버리고, 일상에서의 우울감도 훨훨 날려 버리고, 오늘 하루도 신나게 달려보자. 굿러닝!

Posted by NBr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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