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nning/Coach2013.01.03 10:53

[Running Q&A] 훈련량이 적은 친구가 저보다 잘 달리는 이유는 대체 뭐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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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고민: "러닝메이트 뉴비를 이기고 싶어요!"

안녕하세요! 뉴발란스 열혈 러너, N양입니다. 저는 지난해부터 귀요미 친구 뉴비와 함께 러닝을 시작했습니다. 훈련량은 둘 다 비슷한 편인데.. 아니, 솔직히 제가 러닝하는 시간이 더 많습니다. 2012 뉴레이스랑 중앙서울 뉴발란스 레이스에 참가했었는데 친구보다 기록이 안 좋게 나왔거든요. 자존심 상해서 연습을 자주 하는 편인데, 왜 그런지 뉴비가 늘 기록이 더 좋습니다! 몸이 안 좋은 날에도 꿋꿋하게 나가 연습하는데 대체 왜 뉴비를 이길 수 없는 걸까요? 이 녀석에게 무슨 비밀이라도 있는 걸까요? 뉴발란스 러닝 블로그에서 해결해주세요~!

N양이 뉴비보다 연습을 더 많이 함에도 불구하고 기록이 저조한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고민 해결에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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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습량이 비슷하거나 혹은 내가 더 많이 달리는데 친구보다 기록이 떨어지는 이유? 혹시 너무 무리해서 달리고 있지는 않은가? 러닝 트레이닝을 과도하게 하면 오히려 기록이 저조해질 가능성이 있다. 열심히 훈련하려는 의욕이 부상이나 질병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과훈련은 기록 향상을 한 번에 이루려는 욕심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다. 대개의 러너들이 훈련을 열심히 하면 더욱 빨리 달릴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는데, 사실 강도 높은 훈련을 하면 그만큼 휴식을 취해주는 게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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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대회를 앞두고 있을 때, 혹은 실력이 정체됨을 느낄 때 불안함, 압박감 등으로 쉬지 않고 훈련을 지속하는 경우가 많다.
러닝 실력 향상을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부하를 주는 고강도 훈련도 분명히 필요하다. 하지만, 컨디션이 좋지 않음에도 의욕만 앞세우다 보면 근육에 피로가 쌓이고, 운동 수행 능력이 저하되어 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 또, 자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성과가 나오지 않으면 우울증으로까지 이어지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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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러닝으로 인해 발생하는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훈련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마음의 여유’와 ‘충분한 휴식’을 가져야 한다. 그렇다면 휴식이 필요한 타이밍은 언제일까?


첫째, 러닝을 하면서 훈련 성과가 점점 떨어진다.
둘째, 움직임이 다소 둔해졌다.
셋째. 컨디션 회복이 쉽게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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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세 가지로 요약했지만, 사실 자신의 몸에 조금이라도 이상이 느껴진다면 계속해서 훈련하기 보다 휴식을 취하며 체력을 보충해야 한다. 또, 몸에서 특별한 이상이 감지되지 않더라도 아침에 일어나 심박수를 측정해 보는 방법으로 자신의 컨디션을 끊임없이 체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리고 무엇보다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하다. 일주일 가운데 하루를 완전한 휴식일로 잡아 생활 리듬을 몸에 익혀 두도록 하자. 평일에 트레이닝을 하는 사람이라면 일요일을 쉬는 날로 정하는 게 좋다. 더불어 하루 7~8시간 정도 충분히 수면을 취하기를 권한다. 8시간 이상의 수면은 오히려 ‘수면 피로’로 인해 피로감이 남게 되니 참고하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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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닝 실력 향상에 대한 욕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크로스 트레이닝을 실시해보자. 크로스 트레이닝이란 여러 가지 운동 종목을 병행하여 훈련하는 방법이다. 다양한 종목으로 체력을 단련하기 때문에 신체를 고루 발달시킬 수 있고, 무엇보다 한 가지 운동만 했을 때 발생하는 지루함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러닝에만 집착할 게 아니라 여러 종목을 접해 보며 운동하는 즐거움을 되찾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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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 트레이닝은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선택해서 병행하면 된다. 수영이나 등산, 자전거도 좋고 웨이트 트레이닝을 함께해도 상관없다. 이 트레이닝법이 러닝 실력 향상에 단기간,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부족했던 체력, 근력 및 유연성이 향상하기 때문에 차후 러닝 트레이닝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남보다 잘 달려야겠다는 ‘경쟁심’은 러닝하는 데 오히려 방해될 수 있다. 잘 달리고 싶다는 욕심보다는 ‘즐거운 마음으로 달리자’는 긍정적이고 여유 있는 마인드를 가지는 게 실력 향상의 지름길이다. 자신의 페이스대로 오늘도 굿러닝~!

Posted by NBrun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오랜만이에요~
    과유불급이라고 중도를 지키는게 제일 중요하죠~

    • 앗 생선중독님 오랜만에 오셨네요!
      달릴 땐 달리고, 쉴 땐 쉬는 게 가장 좋죠.^^
      건강 조심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 냥냥 2013.01.03 11:14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잠을 계속 자면 더 피로하고 졸린 것처럼
    러닝을 하는 것도 쉬는 틈없이 계속하면 몸에 큰 무리가 가는 것이군요?
    운동을 과도하게 하는 것보다 충분한 휴식을 가지며
    틈틈히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어요~

    • 네, 냥냥님! 운동을 할 때도 피로가 쌓이게 되는데
      충분히 풀어주지 않으면 오히려 하는 것만 못한 결과가..^^;
      조금씩 자주 해주는 것도 방법이랍니다. 하하.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3. 귤이 2013.01.03 11:25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나는 너무 쉬고 있다는게 문제^^;;
    언제쯤 뛰어보나 이거 ㅠㅠㅠㅠㅠㅠ
    이 살인적인 추위가 지나가야 호수공원에라도 나가볼텐데 말이죠
    크로스 트레이닝 좋아보이네요, 하나 오랫동안 못하는 제 성격에도 잘 맞을 듯 ㅋㅋㅋㅋ

    • 귤이님, 운동은 집에서도 할 수 있다는 거~!ㅎㅎ
      실내에서도 몸을 자주 움직여주세요.
      그럼 오늘 하루도 파이팅입니다!

  4. 나이차 2013.01.03 11:31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쉴 때는 피곤한데도 건강을 위해 운동해야 하지 않을까 압박을 느낄 때가 많아 결국 나가게 되는데 ㅠ.ㅠ
    그게 결국 안 좋은 거였군요.
    충분한 휴식이 괜히 빈둥대는 것 같아서 죄짓는 기분이 드는건 저의 강박증인가봐요~~~!
    건강은 결국 발란스인데 그게 제일 어렵다는...ㅋ

  5. 달리기만 하면 .. 더 못달리는 법이지요 ..
    쉬엄쉬엄 .. 여유가 필요합니다... ^^

    • 맞습니다! 그게 중요하죠. 쉬엄쉬엄 달리기.^^
      너~무 많이 쉬면 또 문제겠지만요. 하핫.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라오니스님!

  6. 부르노 2013.01.03 13:20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역시 죽어라 하는 것 보다는
    여유를 갖고 즐기면서 하는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러닝도 마찬가지인 듯.
    다양한 스포츠도 함께 병행하면서 즐기면
    더 흥미있게 오래~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ㅋ

    • 저도 여름엔 자전거, 겨울에는 등산으로
      크로스 트레이닝 하고 있습니다!ㅎㅎ
      조만간 수영도 배워볼 생각이구요.
      부르노님도 여러가지 운동을 통해 즐거움을 느껴보세요*_*

  7. 휴식도 필요하고.. 알아야 할 것들이 많이 있네요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8. 잘 보고 갑니다..^^
    아무쪼록 남은 하루도 좋은날 되시기 바랍니다!

  9. 페릿 2013.01.03 17:45 링크주소 | 수정/삭제 | 덧글

    역시 운동도 알맞게 잘 해야 좋은거 같아요. 무턱대고 하면 몸도 상하고, 효과도 안 좋으니까 말이죠.^^ 저도 운동할 때 신경 좀 써야겠어요. 잇힝~

    • 건강을 위해서 반드시 해야 하는 게 운동이라지만,
      가끔은 푹~ 쉬면서 힐링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날씨가 많이 추우니 건강 조심하세요, 페릿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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