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seball/Coach2014.06.17 10:01

[사회인 야구] 캐치볼부터 테니스공 야구까지 집중해부! 사회인 야구단 도전 프로젝트

야구는 하고 싶은데 주변에 야구인이 없다면? 정보가 없을 때 사회인 야구의 시작은 막막하기만 하다. 생각보다 높은 사회인 야구팀의 실력에 먼저 포기 수순을 밟을지도 모른다. 겁먹지 말자! 조금만 능동적으로 움직이면, 어렵지 않은 사회인 야구단 입문! 뉴발란스와 함께 직접 뛰는 야구를 시작해 보자.





ⓒ Slayerz 야구팀


가장 먼저 국내 최대 사회인 야구 사이트 ‘게임원’을 찾아가 보자. 선수 모집 카테고리에는 지역별로 팀원을 모집하는 글들이 가득하다. 주거지와 야구 포지션, 야구 실력 등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서 나에게 딱 맞는 사회인 야구단을 찾아보자. 게임원에서 내가 원하는 야구단을 찾지 못했다면 온라인 카페를 검색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포털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지역명과 사회인 야구를 검색하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야구 커뮤니티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바로 야구단에 입단하기에는 부족한 실력 때문에 망설이고 있다면, 캐치볼 모임을 시작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문구점이나 마트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캐치볼을 구입, 마음 맞는 친구나 직장 동료들에게 권유해보자. 캐치볼 모임을 통해 친목을 다질 수 있고 다양한 사회인 야구 정보도 얻을 수 있다.


테니스공 야구를 시작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 최근에는 고가의 야구 장비에 대한 부담, 설익은 솜씨로 야구에 임했을 때 입을 수 있는 부상의 위험을 덜 수 있는 테니스공 야구단이 인기를 얻고 있다. 기물 파손의 우려가 없어 인근 학교 운동장에서 경기 진행이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테니스공 야구단은 각 팀이 홈구장을 가지고 있으며 리그 경기도 프로야구와 같이 홈 앤드 어웨이 방식으로 진행된다. 



사회인 야구단도 프로 구단처럼  다양한 수준의 리그가 존재한다. 각 리그의 구분 기준은 명확하지 않지만, 보통 야구선수 출신 팀원의 비율에 따라 결정된다. 야구 선수 출신 팀원이 야구단 팀 전력의 절반을 차지하면 1부 리그, 야구 선수 출신 팀원이 조금 부족하면 2부 리그로 분류된다. 3부 리그의 경우, 야구 선수 출신 팀원이 없거나 있어도 1, 2명에 불과한 경우인데, 보통 일반인들이 가장 많이 활동하는 리그다. 4부 리그는 3부 리그와 큰 차이가 없지만, 실력에 따라 스스로 결정한다. 



사회인 야구단에 입문하기로 결정했다면, 초기에 지출해야 할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경기장 임대료와 유니폼비과 장비 구입비가 필요하다. 매달 내는 사회인 야구단 회비는 주로 리그 등록비, 경기장 임대료, 팀 장비 구매, 회식 등에 쓰인다. 사회인 야구단의 성격에 따라 개인 지출 비용이 달라지므로 야구단 가입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사회인 야구단 중에는 훈련과 경기를 병행하는 야구단이 있는가 하면 시합에 치중하는 야구단도 있다. 훈련받을 기회가 적은 야구단에 들어가게 되면, 코치에게 퍼스널 트레이닝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므로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야구 입문을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절차와 비용이라는 점을 유념하자.




열정만 있다면, 사회인 야구의 시작은 어렵지 않다. 실수와 실력에 대한 두려움은 멀리 던져두어도 좋다. 매주 야구를 할 수 있는 시간, 체력, 재정을 고려한 뒤, 나에게 딱 맞는 사회인 야구단에 가입해 보자. 직접 땀 흘리며 그라운드를 누비는 야구! 프로 야구 경기 관람과는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Posted by NBrun
« 1 2 3 4 5 6 7 8 »


Flickr

    NB Korea Youtube